logo

We have created a awesome theme
Far far away,behind the word mountains, far from the countries

논문> 논문 작성 및 서식

원고작성 요령

(1) 글자크기는 11포인트, 줄간격은 200으로 한다.

 

(2) 논문 첫머리의 필자 등의 소개를 위한 각주는 *, **, *** 등의 기호를 사용하고 본문에서의 일반적인 각주는 1), 2), 3) 등으로 표기한다.

 

(3) 본문의 구분은 節, 項, 目순으로 배열한다. 節은 ‘I., II., III., ...’의 순으로, 項은 ‘가., 나., 다., ...’의 순으로, 目은 ‘1., 2., 3., ...’의 순으로 번호를 매긴 후, 제목을 표기한다. 가능하면 더 이상의 세분화는 지양하되 불가피한 경우 세분화된 제목은 ‘①, ②, ③, ...’, ‘i), ii), iii), ...’을 따른다.

 

(4) 인용논문의 표기는 간단한 경우는 각주로 처리하지 않고 본문 중에서 직접 처리한다. 영문저자의 경우는 국문으로 번역하지 않고 영문 표기를 원칙으로 한다.
예 : 신동춘(1994)과 Morrison and Winston(1986) 등으로 본문 중 표기

 

(5) 표나 그림은 <표 1>, <그림 1>과 같이 일련번호를 부여한다.

 

(6) 본문과 각주에서 언급된 모든 문헌의 자세한 문헌 정보는 논문 말미의 '참고문헌'에서 밝힌다.

 

(7) 각 문헌은 한글문헌, 기타 동양 문헌, 영어, 기타 서양 문헌 순으로 배치하며 배열의 순서는 동양문헌은 가나다순으로, 서양문헌은 알파벳순으로 하고, 배열 순서대로 일련번호를 매기되 구체적인 페이지를 밝히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페이지 표시는 p. (pp.)로 하고 “쪽”이나 “면”표시는 지양한다. 같은 저자의 여러 문헌은 연도순으로 배치하며 같은 해에 발행된 문헌이 둘 이상일 경우에는 글에서 언급된 순서에 따라 발행 연도 뒤에 a, b, c를 첨가하여 구분한다. 단, 동일 저자의 저작문이 여러 편일 경우에도 인명을 실선이나 점선으로 표기하지 않고, 모두 명기하되 연도순으로 나열한다.

 

(8) 각각의 문헌의 구체적인 표시는 다음의 형식에 따라 작성한다. 논문(학위논문 포함)이나 기사 등은 따옴표 “ ”로 표시하고, 저서 또는 역서(그리고 편저서, 학회지, 월간지, 주간지, 일간지 등)는 국문 또는 기타 동양문헌의 경우 이중꺽쇠 『 』로, 영문의 경우 기호 없이 이탤릭체로 표기한다.

예)

1. 유광의(2003), 『21세기 항공운송산업과 항공사』, 백산출판사.

2. S. Shaw(2007), Airline Marketing and Management, Ashgate Publishing.

3. 김민수(2008), “저가항공 서비스에 관한 비교 연구”, 『한국항공경영학회지』, 6(3), pp.25-42.

4. Y. Zhang, & D. K. Round(2008), "China's Airline Deregulation since 1997 and the Deriving Forces behind the 2002 Airline Consolidation", Journal of Air Transport Management, 14(3), pp.130-142.